인사말씀 Representative Greeting
홈 > 종친회 > 인사말씀
인사말씀

창원박씨 고흥파보 2003年 癸未, 서문(序文) - 박채후(朴采厚)

관리자 0 613

서문(序文)


姓譜는 一家之史이다.

무릇譜事는上下의 系統을 分明히 해서 先祖를 섬기고 애래로는宗族을 알아 서로 和睦을 圖謀하는 뜻이 있다 할 것이며

또한 宗族의 마음을 綜合하려면 族譜를 發刊 한다고 하며, 一家를 한데 뭉쳐 놓으면 崇祖 睦宗의 思想이 스스로 생기고

譜牒을 펼치면 孝悌의 마음이 우러난다 하였다.

ed51954796a2d71e3ceabe77fa5649c5_1533479586_3487.jpg
 


이 貴重함을 認識하고 誠心 誠意를 다해 編纂에 全力을 다 해야 할 것이다.

지난 乙未譜(1955), 壬子譜(1972), 密城譜(1987)가 刊行 되었다.
 

最近 密城譜는 始祖王으로 부터 三十七世 後孫 諱 乙材를 起頭로 全國的으로 廣範圍 하게 散在 居住하고 있는 六個派 (高城派, 昌原君派, 草菴公派, 靖國君派, 龜山君派, 泰安君派)로 尨大한 譜冊을 合譜하여 一家로서의 譜牒 本來의 目的이 達成되기 어려워 不得已 昌原朴氏 高興派譜로 縮小하여 其間의 變動 未備 事實을 補完하는 衆意를 모아 辛巳(2001年) 門議로 密城朴氏 左尹公派譜를 發刊한지 十數餘年 밖에 되지 않았으나 惟我 昌原君 高興派譜는 지난 壬子年에 修譜하여 於焉 三十餘 星霜이 되어 春季 大門中 花樹會 席上에서 派譜를 編纂키로 萬場一致 贊同으로 高興派譜를 發刊키로 決議하였다.


惟我 朴氏는 新羅의 璿源으로 高麗朝로부터 李朝에 걸쳐 數千年 繁衍하여 子孫 數를 헤아릴 수 없다.


景明王 后 八大君 中 諱 彦忱은 分封 密城하시고 三十九世 同正公 諱 奇는 勳封 昌原君 하사 因爲鼻祖이시고 歷六世 襄靖公 諱 齡은 昌原 都護府使를 歷任 하시고 昌原分 貫祖이시며 中祖이시다。襄靖公의 子 太虛堂 諱 蓀은 四子 昆季이시다.

長 弘幹은 抱川에 次 弘直은 定平에 次 弘信은 長端(北韓)에 居住 하므로 連絡이 杜絶되여 今般 譜事에 參與치 못함을 매우 아쉽게 生覺한다.


不得已 入鄕祖 進士公 諱 東智의 後孫으로 昌原 朴氏 高興派譜를 刊行하고 相互親睦을 敦篤게 하며 爲先하는 좋은後裔로 거듭나 보탬이 되는 門員으로 남으시고 益熟치 못한 收單, 正書, 校正 等의 複雜한 與件에도 不拘하고 默默히 責任을 다한 諸賢 有司에게 感謝드리며, 譜廳에서 베푼 조그마한 뜻도 辭讓하고 獻身的인 爲門精神은 두고두고 他에 模範이 될 것이다.


또한 物心兩面으로 過分한 獻誠金을 아낌없이 協助해주신 門員 諸位께 眞心으로 敬意를 表합니다.

끝으로 諸位의 賢勞로 修譜게 되었으며 未盡한 点 後之賢生의 修正을 바라며 玆에 序한다.


2003年 癸未 陰 五月 日


後孫 朴采厚 謹書



Social Login

Category
빠른 링크 Quick Links






사이트 현황 State 20180805
  • 현재 접속자 9 명
  • 오늘 방문자 72 명
  • 어제 방문자 566 명
  • 전체 방문자 156,986 명
  • 전체 게시물 520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